본문 바로가기
[목공]

양목수의 일기장 106 - 내가 하고 싶었던 사업 이제 진짜 시작해보기 '사업의 철학' 마이클거버 독서 후기

by 악으로깡으로 2022. 1. 19.
728x90
반응형

 

 

나는 항상 사업을 하고 싶었다. 왜? 처음에는 '사업을 하면 단지 돈을 많이 벌게 되니까' 였다. 사업의 '사'자도 모르는 내가 사업을 시작했다. 아니, 자영업을 시작했다고 말하는게 맞을 것 같다. 사업이라고 믿고 시작한 자영업은 내게 스트레스와 불만만 안겨주었다. 당연히 마음에 안 들 수밖에. 

 

 

내가 생각한 사업은 내가 현장에 있지 않아도 잘 유지되며 굴러갈 수 있는 그런 일이였다. 그런데 지금은 내가 없으면 돌아가긴 하겠다만, 몇개월 이내에 막을 내릴 것이다. 즉, 유지가 안 될 것이다.

 

 

그래도 어떻게든 유지를 해보기 위해, 더 버텨보기 위해 나름의 원칙들과 규칙을들 세워보려고도 했다. 세워진 계획들은 처음에만 잘 유지 되다가 어느새 다시 흐트러졌다. 그럼 또 다시 회의를 하고 다시 규칙을 세우고, 다시 흐트러지고를 반복했다.

 

 

이런 체계를 1년 동안 돌려막으면서 지금의 공방을 유지시키고 있었다. 나는 뭔가 더 확실한 체계와 규칙들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렇게 가다간 3년 이후의 공방은 폐업을 한 모습 밖에는 보이지 않았다. 

 

 

무작정 동네 도서관을 가서 경영 코너에 들어가 마음에 드는 책을 골라 집었다. 그게 바로 마이클 거버가 쓴 '사업의 철학' 이었다. 그 자리에 앉아서 펼쳐본 순간, 나는 빠져들어서 읽게 되었다. 바로 거기에 내가 찾고 싶던 답들이 다 나와있었기 때문이었다. 여태 본 경영, 사업 관련된 책은 두루뭉실하고 어렵게만 나와있었는데 이 책의 내용에는 내가 알고 싶어 했던 사업의 자세한 진행 과정들을 보여주고 있었다. 

 

 

나는 그 책을 빌려 공방을 오고 갈때, 집에서 잠자기 전까지 무조건 그 책을 짧게라도 읽으며 집중하려 했다. 읽는 중간중간 계속해서 드는 생각은 '이렇게 실천해야 겠구나, 당장 우리 공방의 시스템도 싹 다 바꿔야겠다' 였다. 지금은 완독을 한 상태로 내일 회의때 내가 느꼈던 것들을 팀원들에게 다 알려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시스템, 눈에 보이지 않아 감도 오지 않았던 우리의 목표, 그리고 제일 중요한 우리의 마음 가짐 전부 다 새로고침 할 시간이다.

 

 

오늘은 내일 있을, 꽤 길어질 회의를 위해 준비를 하고 잠을 청할것이다. 내가 이 책에서 느꼈던 확실하고 새로운 것들을 팀원들도 함께 느끼길 바라며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쳐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