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공]

양목수의 일기장 39 - 오늘의 책 소개 / 공부는 해도해도 끝이 없구나

by 악으로깡으로 2021. 4.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목수 입니다 :)

 

오늘은 나름 일찍 일어났어요! 한 9시? 근데 누워서 뒹굴거리면서 핸드폰 보다가 결국 제대로 일어난건 12시 넘어서 였네요 ㅎㅎㅎ

 

너무 귀여운 뒷통수(?) ㅎㅎㅎ

 

저녁에 잠들때는 당찬 다짐을 하고 아침에 무조건 일어나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해야지!!! 하고 잠들지만.. 눈 뜨면 비몽사몽,, 몰라 더 잘래,, ㅎㅎㅎ

 

아침에 바로 일어날 수 있는 방법 아시는 분은 저에게 좀 알려주세요... (이 놈의 아침 잠.. 아침 게으름..)

 

오늘은 밥 보단 라면이 땡겨서 아점으로 라면을 호로록~ 끓여 먹고, 양심상 책상 앞에 앉았습니다. 어제의 다짐 중 하나인 주식 공부를 해보기! 인데요. 우선 어제 밤에 읽고 잔 책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

 


 

현대 경영의 창시자로 불리는 피터드러커의 '매니지먼트'

[매니지먼트의 전략] 챕터

* 톱매니지먼트란 방향을 설정하고 비전을 밝히며 기준을 세우는 기관이다.

 

[톱매니지먼트]

* 톱매니지먼트의 업무는 다른 매니지먼트의 업무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것은 다원적이 되고 되풀이 되며 단속적이다. 서로 상반되는 성격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톱매니지먼트의 과제]

- 다원적인 역할

 

사업의 목적을 생각해야하는 과제

'우리들의 사업은 무엇인가, 무엇이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이 과제로부터 목표설정, 전략 계획 결정, 내일을 위한 의사결정이라는 과제가 파생된다.

 

조직 전체릐 규범과 기준을 설정하는 과제

목표와 실적의 차이에 대처해야 한다. 또한 주요 활동 분야에서 비전과 가치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조직을 만들고 그것을 유지하는 과제

내일을 위한 인재. 특히 미래의 톱매니지먼트를 육성하고 조직의 정신을 창안해야 한다. 톱매니지먼트의 행동, 가치관, 신조는 조직의 기준이 되고 조직 전체의 정신을 결정한다. 이와 함께 톱매니지먼트는 조직을 설계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관계 유지의 과제

고객, 거래처, 금융 기관, 노동 조합, 정부 기관과의 관계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 관계들로 부터 환경 문제, 사회적 책임, 고용, 입법에 대한 조직의 자세와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

 

의례적인 과제

행사나 저녁 만찬에 출석하는 등의 일이다. 대기업보다 지방의 중소기업 톱매니지먼트에게 피할 수 없는, 시간이 드는 업무다.

 

중대한 위기 때 직접 나서서 악화된 문제에 대처하는 과제

유사시에는 가장 현명하고 경험 많은 자가 팔을 걷어붙일 필요가 있다.

 

모든조직에서 톱매니지먼트의 기능은 필수적이다. 물론 톱매니지먼트가 행하는 구체적인 업무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의 성공과 존속에 결정적인 의미를 지닌, 톱매니지먼트만이 행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있다.

 


이 챕터를 읽고서 느낀점은 현재 목공방을 운영함에 있어서 나 혼자 너무 모든 일을 짊어 지고 가려했다는 점이예요. 물론 책임감도 그만큼 크게 느끼고 있고 내가 끌고나가야 한다는 의무감? 이런게 있어서 그랬고, 나 스스로 리더가 되서 모든 걸 다 알고 있고,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오히려 독식하는 방법 보다는 어느 정도 각자에게도 맡은 일에 책임감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으로 각자 위치에 톱매니지먼트를 부여하는게 서로에게 긍정적으로 운영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중대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의견에 대해서는 다함께 의논해서 결정하지만, 각자가 맡은 영역에 대해서는 대표적으로 책임감을 갖고 의사결정을 하는게 더 효율적으로 작용할 것 같아요.

 

저에게는 너무 도움이 된 챕터 였습니다 ㅎㅎ (아직 읽는건 현재 진행형이지만요)

 


 

오늘의 하루!

 

알바 끝나고 카페모카 마시기! 텀블러로 일회용 쓰레기 줄이기 중!

 

어제 알바를 끝나고 집에 걸어왔어요. 바람이 굉~장히 많이 불었지만 밤산책 하는 것 마냥 좋았습니당 ㅎㅎ

커피를 마셔서 그런지 바로 잠이 안 올것 같아서 책을 읽다 잤어요. (덕분에 꿀잠~)

 

위에 써놓은 것처럼 아침을 보내고, 오늘은 주식 책을 보면서 공부를 하기로 했습니다!

 

읽고 있는 참고서는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 인데요. 저는 계속해서 주식에 관심이 많았고, 이렇게 제대로 된 공부는 아니지만 관련 용어나 경제 기사 이런 것들을 일부러 틈틈히 봐왔어요. (관심 있을 때만 ㅎㅎ)

 

그러다가 주식을 사게 되고, 좀 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문제집? 참고서를 구매하게 됐습니다. 사실 구매한지는 좀 됐는데 괜히 책 욕심만 많고 바쁘다는 핑계로 잘 안 들여다 봤어요.. ㅎㅎ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공부를 해보자 생각해서 앞으로 얘도 꾸준히 파고 들어갈 예정입니다 :)

 

이렇게 하고 싶은 건 많은데 그 만큼 시간을 아껴쓰지,, 으휴 증맬로~ 언제 노력할래~~ 나 자신~~

 

오늘 공부할 분량은 1회독으로 봤고, 앞으로도 쭉 읽어나가 볼게요. 그리고 투자 일지를 적고 싶은데 음,, 그것도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어서 써볼까도 싶은데,, 스마트 스토어도 해야 돼고 ㅎㅎㅎ 하하하!! 이렇게 또 와장창 하다가 금방 지쳐버릴까봐 무섭네요.

 

그래도 스마트 스토어나 주식이나 다 관심 있어서 하는 거니까 제가 더 노력해야겠죠!

더 열심히 살아야겠어요 ㅎ_ㅎ

 

오늘은 여기까지 적고, 몸에 뭉친 근육들 좀 풀겸 간단한 스트레칭 하고 씻고, 다시 자리에 앉아서 향기님 보면서 스마트스토어 마저 공부해볼게요. 그리고 알바가기!! 흐흐

 

저는 오후형 인간인것 같아요. 오후에 힘이 나.. 워후 ㅎㅎ 그래도 열심히 하루하루를 보내니까 칭찬 좀 해주세용~ 하하

 

그럼 모두 즐거운 일요일 보내세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