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공]

양목수의 일기 31 - 오늘의 주식용어 / 오늘 하루 : 주문제작 파티~!

by 악으로깡으로 2021. 4. 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목수 입니다 :)

 

어제 남긴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ㅎㅎ 

아침 일찍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현재 시간 오후 6시..ㅎ)

 

그래도 퇴근하고 바로 블로그에 글을 남기려고 이렇게 컴퓨터 앞에 앉아있습니다!

 

얼른 쓰고 또 쿠팡 셔틀을 타러 가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매우 촉박해요!!

그래도 차근차근 제가 공부중인 내용들을 적어보겠습니다 :)


오늘의 책을 계속해서 소개할까 하다가 너무 지루해질것 같아서 하루하루 공부하고 있는 것들과 읽고 있는 책 번갈아 가면서 글을 적어보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들어 주식 열풍이 엄청 나잖아요? 그래서 저도 뒤떨어질 수 없기 때문에! 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복습하는 겸 주식에 대한 용어와 내용에 대해서 감히 ㅎ_ㅎ 다뤄보려고 합니다!


* 참고한 책 저자 윤재수 /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주식을 시작하려면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하게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 차트를 분석하는 것인데요. 그러려면 주식 용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바탕으로 깔려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용어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저평가주 고르는 4가지 기준 중에서 첫 번째 기준인 자기자본이익률(RO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 (ROE)은 쉽게 말하면, '내가 투자한 돈으로 회사가 얼마나 벌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당기순이익을 평균 자기자본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투자대상 종목을 선택할 때는 첫 번째로 ROE를 체크해 보고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 ROE가 타사에 비해 높다. = 기업의 가치가 타사에 비해 높다.

- 향후 ROE가 높아진다. = 기업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주가도 상승할 것이다.

- 향후 ROE가 낮아진다. = 기업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주가도 하락 또는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은 간단하게 손풀기 한다고 생각하고 여기까지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주식 용어들을 이해하는 그 날까지!! 공부를 계속 진행해봅시다 :)


 

오늘의 하루!

 

작업실에 도착하자마자 어제 못다한 주문견적서를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클래스가 있는 날이라서 새롬쌤은 손님들과 클래스를 진행하고, 저는 사무실 공간에서 조용한 전쟁터 마냥 열심히 키보드를 두들겼어요. 그러다가 중간에 어제 문의 주신 분이 사이즈를 알려주시러 한 번 더 들려주셔서 이야기 나누고 연락 드리기로 했고, 계속해서 부지런히 캐드와 스케치업을 마무리 할 때쯤 클래스도 끝나서 각자 싸온 도시락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

주문제작 문의 건 중 하나

밥을 다 먹고 후식으로 빵을 먹으면서 여유를 즐기려는 그때, 또 다른 손님이 찾아오셨어요! 동네 할아버님인데 손주가 햄스터를 데려왔는데 너무 커서 맞는 집이 없다시길래 원하시는 사이즈와 디자인을 받고, 공방 구경을 함께 했습니다. 원래 목공예와 액세서리에도 관심이 많으신 손님이었어요 ㅎ_ㅎ 

 

저희가 만들고 있는 레진반지도 유심히 보시더니 마음에 든다고 바로 손에 끼시고는 2개를 구매 하셨습니다. (WOW...) 그러다가 또 우드스피커를 보시고는 이것도 달라며 얘기하셔서 이거는 샘플이라 제작을 다시 해야한다고 말씀드렸더니 그럼 똑같이 한 개만 더 만들어달라고 주문을 주셨어요 ㅎㅎㅎ

 

그렇게 햄스터집과 우드스피커 2개는 주문제작으로 맡기고 가셨습니다! 손님들 덕분에 저는 오늘 하루종일 노트북과 한 몸이 되었어요 ㅎㅎ 그래도 주문이 들어온다는 자체만으로도 너무 감사한 하루하루 입니다!

(제작이 성사 된다면 과정을 기록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

 

내일부터 저는 쉬는 날이지만, 개인적으로 카페 알바를 또 나가기 때문에 일주일이 모자르네요. 그래도 젊을 때 한 푼이라도 더 벌고 짬내서 공부하면서 지내는게 체력적으로도 버텨주니까 할만 합니다. 여러분도 건강 챙기면서 일 하세요!

 

그럼 저는 내일 다시 다른 에피소드를 들고 찾아올게요~ 안녕~!

 

728x90
반응형